Q1.휴대폰 종류는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었나요?
A 우리나라에서 판매비중이 높은 출고가 80만원 이상의 고가 단말기는 전부 선정하였습니다. 그리고 중저가 단말기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해 판매량 순위 15위 이내 중저가 단말기도 포함하였습니다. 다만, 해외에서 출시되지 않아 정보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외하였습니다.
Q2. 최신 모델의 가격정보만 제공되나요?
A 휴대폰의 수명주기를 고려하여 출시 후 2년이 지난 모델은 제외하였습니다.
Q3.어떤 가격을 비교하나요?
A 이동통신사가 공개하는 ‘출고가’, 단말기 제조사가 공개하는 ‘자급단말기 가격’,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는 ‘오픈마켓 자급단말기 가격’ 3가지를 각각 비교합니다. 출고가는 각국 이동통신사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으며,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조건(예: 요금제, 약정기간)에 관계 없이 동일하게 책정된 가격을 의미합니다. 자급단말기 가격은 이동통신사와 관계없이 온‧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한 후에 자유롭게 이동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는 단말기에 대하여 제조사의 각국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가격입니다. 오픈마켓 자급단말기 가격은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는 자급단말기의 최저 가격 및 최고 가격입니다. 출고가, 자급단말기 가격, 오픈마켓 자급단말기 가격은 약정기간, 가입요금제, 프로모션 등에 따른 실제 구입가와 다를 수 있습니다.
Q4.비교 국가는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었나요?
A OECD 회원국(34개국) 중에서 국가 규모, 소득 수준, 시장 규모, ICT 산업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한국 외에 한국과 유사한 수준의 국가 15개국을 선정하였습니다. 그리고 그 외 국가로는 국민적 관심이 높고 주요 단말 시장인 중국을 추가하였습니다. 따라서 한국을 포함하여 미국, 일본, 독일, 프랑스, 영국, 스페인, 스웨덴, 호주, 네덜란드, 벨기에, 캐나다, 오스트리아, 스위스, 이탈리아, 아일랜드, 중국 총 17개국입니다.
Q5.국가별로 세금이 다른 점은 어떻게 반영되었나요?
A 국가별 세금을 포함한 가격을 표시하였습니다. 다만, 주에 따라 세율이 다른 미국과 캐나다는 인구가 가장 많은 주(미국: 캘리포니아주 8.54%, 캐나다: 온타리오주 13%)를 기준으로 세금을 계산하였습니다.
Q6.국가별로 자국통화로 표시되는 가격을 어떻게 원화로 비교하였나요?
A 조사시점의 시장환율을 적용하여 원화로 변경하였습니다.
Q7.조사시기는 언제인가요?
A 매월 둘째 주(일요일 기준, 월~수)에 가격정보를 조사하여 다음달 첫째 주에 공시합니다.